건강/일반건강상식

폐암검사비용과 폐암초기증상 무엇일까요?

해꼬지 2014. 6. 4. 23:28

 

폐암검사비용과 폐암초기증상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의 사망원인 1위는 암이란 질병입니다. 사망원인 1위로 암이 부각되면서 두려운 존재로 자리를 잡고 있지만 실제 암이란 질병을 세부적으로 살펴본다면 더욱 심각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0년 대한민국에서 폐암으로 사망한 환자들이 15,623명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암으로 사망한 환자 중 가장 많은 사망률을 보여주고 있는 질병이 바로 폐암입니다.

 

 폐암 초기증상 처럼 질병의 임상적 변화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폐암은 조기검진 방법이 확립되어있지 않는 만큼 임상증상 중 하나인 자각증상으로 폐암 초기증상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기침, 가래, 가슴통증이 대표적인 폐암의 증상이지만 앞서 설명한 3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폐암을 의심해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폐암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할지라도 주변에서는 너무 앞서가는 것 아니냐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주변에서 이런 식으로 이야기한다면 내가 예민하게 반응한 건 아닌지 별거 아니겠지 하면서 그냥 넘기게 됩니다폐암 초기증상을 포함하여 암이란 질병의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흔히 경험하는 과정입니다.

 

감기증상 또는 천식, 폐렴, 폐질환과 혼동되는 폐암 초기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정확한 폐암검진을 진행해야 합니다. 정확한 검진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이유는 자가진단을 위한 정보가 있지만 위에 내용처럼 의심해보고 아닐 거라 생각하는 흔한 상황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폐암 초기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가슴통증, 기침, 가래, 객혈, 호흡곤란, 체중감소, 식욕감퇴, 어깨통증, 목소리 변화, 얼굴과 팔 부종증상, 구토증상등이 대표적인 폐암 초기증상과 일반적인 폐암의 증상입니다.

 

 폐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하루와 다르게 빨리 성장하는 특징을 보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암이란 존재가 그렇지요 그렇기 때문에 폐암을 포함하여 대다수의 암은 1년에 1회만 정확히 검진을 받는다면 조기발견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폐암검사비용이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시나요? 1년에 1회 지출되는 폐암검사비용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면 아깝지 않은 비용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위에 내용은 제가 매번 강조하지 않더라도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실행이 어렵기 때문에 1년에 1회지만 폐암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쉽게 않은 것이겠지요.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가요? 폐암 검진으로 통증이 있지 않을까 걱정되시는 건가요? 폐암검사비용을 예측하기 어려워 그런 건가요? 개인적인 이유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한번의 포스팅으로 모든 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폐암검사비용에 대한 걱정이라면 오늘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폐암검사비용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는 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자궁암에 비해 폐암의 효율적인 검진방법이 마련되어있지 않지만 폐암이 의심스럽거나 정기적으로 폐암을 검진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2가지를 포함하여 검진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이런 검진방법을 폐암이 확실히 의심되는 사람이 아닌 일반인들에게 사용하는 것은 비용적인 지출이 너무 과도하다는 판단으로 권고되지 않으며 일반적인 검진이라면 2가지로 줄여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선검사와 흉부 CT촬영(저선량CT촬영)이 바로 그것인데요. 우리나라 조기검진 방법으로 권고 되고 있는 바법이 흉부 엑스선 검사이며 흉부 CT촬영(저선량CT촬영)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조기검진으로 권고되고 있지 않지만 미국국립암센터를 포함하여 다양한 연구결과에서 폐암 사망률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내놓으면서 우리가 눈여겨 봐야하는 검진방법입니다. 

 엑스레이를 폐가 위치한 흉곽, 흉부부위를 투과 시켜 촬영하는 흉부 엑스선 검사방법은 폐와 심장계통의 질환을 검사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비용은 검진하는 장소에 따라 차이는 보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1만원 내외입니다. 하지만, 이 폐암검사비용으로 저렴하다고 할 수 있으나 폐암의 덩어리가 3cm 이상일때부터 발견이 가능하기 때문에 폐암초기증상과 조기발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존의 CT촬영의 방사선 조사량을 1/6 정도 감소시킨 저선량CT촬영은 최소 3mm 크기의 폐암 덩어리를 발견할 수 있어 폐암 조기검진에 효율적이란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흉부 엑스선검사가 1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되는 것에 비해 흉부CT촬영(저선량CT촬영)의 경우 폐암검사비용이 10만원 정도 지출된다고 합니다. 비용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폐암검사를 대표하는 2가지를 잘 선택하는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