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내가쓰고있는 예초기가 2사이클인지 4사이클인지 알아야합니다.
구별법은 2사이클은 cc오일과 휘발유를 섞어서 사용하고 4사이클은 연료와 오일통이 따로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정말쉽게는 2사이클은 연료통이 위에달려있고 4사이클은 밑에 달려있습니다.
오늘은 2사이클 예초기 시동안걸릴때 어디를 어떻게손봐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일먼저 강제시동을 걸어봅니다.
강제시동을 걸어보면 엔진쪽문제인지 카브레타문제인지 알수 있습니다.
지금 미리 이야기하자면 2사이클은 카브레타말고는 말썽부릴곳이 전혀없다는것을 알려드립니다.
강제시동은 카브레타에 WD를 뿌리고 걸어봅니다.
카브레타는 바로 이곳에 달려있습니다.
카브레타의 위치
지금 풀고있는것은 에어필터부분인데 이곳을 풀어내면 카브레타의 속이 보입니다.
이제 초크를 내리고 카브레타 구멍속에 WD를 뿌려줍니다.
초크를 내리고 WD를 뿌려줍니다.
이제 시동을 걸어봅니다.
두세번정도 당기면 뭔가 빵~하고 순간적으로 시동이될듯한 소리가 납니다.
그렇다면 엔진에 이상이 없는것이고 이것은 100%카브레타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카브레타를 분해해야합니다.
바이스플라이어가 있으면 가장좋습니다.
바이스로 풀면 편하다
카브레타윗쪽부터 풀어냅니다.
그리고 뒷쪽에보이는 나사를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어줍니다.
드라이버로 풀어준다
이제 당기면 카브레타가 분리됩니다.
카브레타의 밑부분도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어냅니다.
이부분을 풀기전에는 연료가쏱아져나올수 있으니 꼭 연료밸브를 잠그고 분해합니다.
연료밸브의 위치입니다.
지금모습이 잠긴모습이다
분해가 되면 금색부속이 하나 보입니다.
제트노즐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을 보면 바늘구멍같은 작은 구멍이 나있는데 이것이 막히면 시동이 안터지는것입니다.
제트노즐이 보인다
제트노즐을 풀어냅니다.
밝은곳에서 구멍을보면 막혀있는지 뚫려있는지 보입니다.
시동이 안된다면 100%막혀있습니다.
그리고 2사이클예초기는 cc오일을 섞어쓰기때문에 cc오일이 굳으면서 구멍이 잘막히게되니 세척을 잘해주는수밖어 없죠.
제트노즐을 청소해볼까요?
제트노즐의 구멍은 아주 작아서 왠만한걸론 쑤실수없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에어콤프를 이용해서 불어내는법이 있고
콤프로 불어낸다
두번째방법은 공구상에 가면 산소바늘이라는것이 있습니다. 산소절단기의 화구를 쑤실때쓰는것인데 제트노즐을 쑤실때도 좋습니다.
산소바늘을 이용하자
이렇게 제트노즐을 뚫어주고난뒤 그냥 조립해도 되지만
카브레타를 꼼꼼히 세척하면 더 좋겠죠?
그래서 카브&쵸크 크리너 라는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골고루 뿌리고 세척을 완료합니다.
공구상에 있어요
이게 끝입니다.
이게 수리야?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아무것도 없습니다...
니들밸브에 찌꺼기가 끼여서 안되는경우도 있습니다만
그건 다음시간에 다루고 제트노즐만 뚫어줘도 잘될확률 엄청 높습니다.
그리고 니들밸브가 막혀서 안되는경우도 있는데 이럴때는
니들밸브수리 보러가기 클릭
부가적으로 알아야할것은
1. 오래된 휘발유를 사용하지 말것
2. cc오일 비율 정확히 맞출것
3.남은연료 다태울것
이렇게 알아두시고 오늘은 시동안걸릴때 제트노즐청소만으로 시동이 걸린다를 보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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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2사이클 예초기시동안걸릴때 제트노즐편을 작성하고 두번째 오늘은 니들밸브입니다.
2사이클 예초기는 카브레타세척만 잘해줘도 고장날일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준비한 모델은 미쓰비시 TB-43입니다.
2사이클이고 3년동안 안쓰고 방치해두었다가 이번에 사용하려고하니 시동이 안걸리는 예초기입니다.
미쓰비시TB-43
외관을 살펴보았을때 특이사항없이 깨끗합니다.
그러면 강제시동을 걸어보겠습니다.
강제시동은 필터뚜껑을 열고 진행합니다.
wd를 뿌려서 강제시동을 건다
초크레버를 내리고 wd를 뿌린후에 강제시동을 걸어봅니다.
그러면 빵~하고 시동이 걸릴려다가 마는데 이렇게되면 점화쪽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면 카브레타를 분해합니다.
카브레타 분해
예초기에서 분리된 카브레타를 기름이 모이는곳까지 분해합니다
사진처럼 분해합니다.
지금 이 예초기는 카브레타속에 연료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말은 연료가 못나와서 시동이 안걸리고 있는것입니다.
사진속 카브레타를 보면 황금색으로 Y자모양에 니들밸브가 보입니다. 연료가없다고 표시된곳에 부레가 들어가있는데 니들밸브에서 연료가 나와서 카브레타에 연료가 가득차면 부레가 떠올라서 니들밸브를 누르게됩니다. 그러면 연료공급이 멈추게됩니다.
그래서 니들밸브를 눌러보면 연료가 나왔다 멈췄다를 해줘야하는데 이모델은 지금 그것이 안되고 있습니다.
연료공급자체가 되지않으니 시동이 안걸리는것입니다.
2사이클 예초기는 cc오일을 섞어쓰기때문에 cc오일이 굳어서 모든 구멍이 막히니 세척만 잘해줘도 고장날일이 없습니다.
거품식 카브레타 크리너
오늘은 거품식 카브레타크리너 MX-5000을 이용해서 모든 때를 날려보겠습니다.
딱~봐도 더럽
사진을 잘보시면 초록빛깔이 나는것이 꼭 이끼가 끼인것같습니다. 저것이 바로 cc오일이 굳어있는것인데요
저이끼같은것이 일어나면 아주미세한구멍들을 막아버립니다. 크리너를 뿌려서 깨끗이 세척합니다.
거품식크리너
거품식이라서 정말 생크림처럼 나옵니다.
이곳저곳 모든곳에 뿌려줍니다.
제트밸브 구멍확인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제트밸브세척은 글이 따로있으니 제트밸브세척편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트노즐 세척방법 보러가기 클릭
오늘은 니들밸브를 확실히 봐야겠죠?
니들밸브도 완전 분해해줍니다.
황금색 Y자 부속아래쪽에 핀이 있는데 뾰족한것을 이용해서 빼줍니다.
니들밸브 핀제거
Y자 부속을 빼고나면 작은 밸브가 있습니다.
그 작은 밸브를 펜치를 이용해서 빼냅니다.
빼냅니다
빼고난뒤 부속을 보면 때가 엄청끼여있습니다.
연료가 나올리가 없습니다...
더럽
MX-5000 또뿌립니다.
깨끗
아주 말끔해진 니들밸브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다시 조립하고 연료가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연료가 콸콸콸~
보입니까? 가만히 놔두면 연료가 콸콸콸~ 쏟아집니다.
부레가 올라와서 니들밸브를 누르면 연료공급이 멈추게됩니다.
세척한 다른곳도 확인해볼까요?
아주깨끗
아주 세척이 잘되었습니다.
카브레타를 다시 재조립합니다.
조립후에 사진속에보이는곳을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살짝열어봅니다.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다면 아래쪽으로 연료가 나올껍니다.
잘 나오는거 보이시죠?
이제 시동을 걸어보면 시동이 잘걸립니다.
하지만 또하나의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rpm을 올리지않으면 시동이 자꾸꺼졌는데요
이럴때는 rpm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rpm조절밸브
카브레타를 위에서 바라보면 사진속 손이 있는부분에 rpm조절밸브가 있습니다.
시동을 건채로 rpm조절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시동꺼짐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참저: https://twomenstool.tistory.com/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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